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피톤치드와 호흡기의 건강

by 마스터뚜이 2022. 7. 1.

피톤치드로 호흡기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

피톤치드는 항균 기능과 탈취 기능 이외에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본래 산림욕 할 때 호흡기로 흡수하는 가장 중요한 물질이고 이는 산림욕이 신체를 건강하게 하는 중요한 연관성이 있다.

호흡기의 문제는 어떻게 일어나는지 알아보고 이를 피톤치드를 통해서 예방 및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호흡기 질병과 차단 방법

호흡기는 코와 비강, 목의 인두와 후두 그리고 기관지, 폐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기가 계속 왔다 갔다 드나드는 통로이기 때문에 공기 속의 먼지나 세균, 바이러스 등에 바로 노출되고 이것들이 바로 침투하기 쉽다.

감기 등의 대부분의 호흡기 질병은 세균 및 바이러스 등이 호흡기 내에서 침투되어서 생긴 것이 많다.

공기가 바로 노출되어 있으니 침투는 자주 일어나는데 이때 신체 스스로 이 침투에서 큰 반응 없도록 이겨내는지 여부는 몸의 면역력과 관련 있다.

그래서 이런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먼저 호흡기 입구에서 공기의 이물질들을 차단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다.

피톤치드의 항균 기능은 공기 중의 세균 등을 막아줄 수 있고 피톤치드는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호흡기 질병에 걸렸을 때 기침을 많이 하게 되는데 기침은 기본적으로 이물질이 호흡기에 들어왔을 때 이것을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해 하는 행동이다.

기침이 심할 경우 호흡기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신체 전반적으로 근육통 등의 증상과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피톤치드를 통해서 여러 증상을 약화시킬 수 있다.

감기와 독감 때 피톤치드 사용 방법

감기와 독감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것은 이미 세균,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여 우리 몸이 그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과정인 것이다.

이때 피톤치드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피톤치드 오일을 넣은 스프레이를 만드는 것이다.

이때 피톤치드 오일은 피톤치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백 오일이나 소나무 오일, 잣나무 오일, 측백나무 오일 등의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면 된다.

피톤치드 오일 10방울 정도에 무수에탄올 10ml와 정제수 20ml 넣고 잘 섞어주면 피톤치드 스프레이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을 자주 머물러 있는 실내에 뿌려주거나 침구, 옷에 뿌려줘도 좋고 호흡기 근처의 목 쪽에 뿌려줘도 좋다.

마스크를 이용할 경우 피톤치드 오일을 마스크에 직접 1방울 뿌려주거나 스프레이를 마스크에 뿌려주고 사용해도 된다.

그리고 무향료 크림이나 밀랍 연고 30g에 피톤치드 오일 10방울 정도 잘 섞어서 크림 또는 연고같이 사용해도 좋다.

이 크림은 턱에서 목까지, 그리고 귀에서 어깨까지 발라주면 도움이 된다.

목의 통증이 있을 때 피톤치드 사용 방법

목의 통증은 호흡기에 질병이 있거나 어떤 이유로 인해 목에 염증이 생겼을 때 나는 것인데 이때는 피톤치드의 항균 기능도 중요하지만 항염증 기능이 있는 피톤치드 오일을 이용하면 좋다.

특히 목이나 구강 내에 직접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식품첨가제 허가를 받은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톤치드는 편백 등의 침엽수에 많지만 다른 식물에도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항염증 기능이 좋은 레몬과 페퍼민트, 티트리 등을 추천한다.

이 에센셜 오일을 섞어서 6방울 정도에 무수에탄올 3ml와 정제수 27ml 잘 섞어서 입 안에 뿌려주면 염증과 통증을 약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위의 에센셜 오일 6방울에 무수에탄올 5ml와 물 500ml 섞어서 입에 넣고 입 안을 잘 헹궈주고 뱉어내는 방식으로 사용해도 좋다.

코막힘 또는 콧물이 많을 때 피톤치드 사용 방법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많을 때는 점액을 용해해주거나 카타르 증상을 제거하는 오일을 사용하면 좋다.

추천하는 오일은 유칼립투스와 페퍼민트와 티트리인데 이 에센셜 오일들을 섞어서 10방울 정도를 무향료 크림 30g 정도에 넣어 잘 섞어서 목과 턱, 그리고 귀와 어깨 쪽에 골고루 잘 발라주면 코막힘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오일을 직접 사용하려면 위의 추천한 오일의 10방울에 캐리어 오일 10ml로 희석을 해주면 약 5%의 농도가 되는데 이것을 콧등이나 콧구멍 주변에 발라주고 코를 잘 마사지하면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어떤 증상이든지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고 피톤치드 오일을 이용한 방법은 예방하거나 약화하는데 부가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