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센셜 오일의 화학적 분류 두번째 이야기

by 마스터뚜이 2022. 6. 24.

에센셜 오일 성분의 분류의 필요성

에센션 오일은 매우 여러 가지 성분들이 섞여있는 물질이다.

물론 이 성분들을 모두 알 필요는 없지만 성분에 따라 좋은 점도 있는 반면에 조심해야 할 나쁜 점도 있다는 것이다.

일반인도 조심해야 하지만 면역력이나 신체가 약한 유아나 임산부 또는 노약자들은 더욱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래서 성분을 크게 분류하는 대표적인 것들은 알아둘 필요가 있으며 바로 이전의 글에 이어서 두 번째 글로 분류 설명을 이어가고자 한다.

알데히드류

성분 이름 끝에 ~al 또는 ~aldehyde로 끝나는 것이 대부분 알데히드류 성분이다.

주요 성분에는 시트로넬랄, 네랄, 게라니알, 벤즈알데히드, 신남알데히드, 아니스알데히드가 있다.

이 중 시트로넬랄은 모기가 기피하는 성분으로 모기를 퇴치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항균, 항진균, 항염증, 혈액순환, 진통, 소화기능 등 여러 가지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피부에 자극적이고 독성이 있다.

그래서 희석을 해야 하고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피부에 강한 농도로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더 상하고 안 좋아질 수 있으며 보관을 잘 못하게 되면 금방 변하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다.

알데히드는 조금 더 신경 써서 보관하고 사용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어서 알데히드는 가장 먼저 기억해 두도록 한다.

페놀류

벤젠에 산소 수소인 OH가 결합되어 있는 형태의 분자 성분으로 주요 성분에는 오이게놀, 티몰, 카르바크롤이 들어가 있다.

OH가 결합되어 있는 것은 알코올류와 일치하나 기능은 다르며 바로 전에 설명한 알데히드류와 비슷한 부분이 있어 조심해야 할 성분 중에 하나이다.

우선 향이 강하고 효과도 좋지만 그만큼 피부에 자극적이라서 충분히 희석을 해서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항균 기능과 항진균 기능만큼은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으며 면역력 강화, 마취, 진통에도 도움이 된다.

간 독성이 있어 독성이 있는 알데히드류와 케톤류와 같이 조심해야 하고 기억해야 하는 성분이다.

페놀에테르류

이름과 같이 페놀에 에테르가 합쳐진 형태라고 보면 되고 그래서 바로 전 설명한 분류인 페놀류와 비슷하다.

바질, 펜넬, 아니스, 타라곤, 사사프라스, 넛메그 등에 많고 주요 성분은 아네톨, 미리스티신, 사프롤, 메텔카비콜, 메틸오이게놀이다.

항균, 항진균, 진통, 에스트로겐, 근육이완 기능을 하지만 페놀류 보다는 기능이 떨어지는 편이며 페놀류와 같이 독성이 있기 때문에 낮은 농도로 단기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들어 있는 주요 성분 중에 특히 주의해야 할 성분은 사프롤이고 이 성분은 약간의 발암 요소가 있다.

그리고 미리스티신은 환강 작용이 있어 흥분도를 높이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성분이 많이 들어간 오일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에스테르류

꽃에서 나오는 꽃류 에센셜 오일에 많은 성분으로 과일과 같은 달콤한 향이 많이 난다.

알코올류와 유기산이 서로 합쳐져서 나온 성분으로 뒤에 ~산이라고 끝나는 이름의 성분이 많다.

장기간 보관할 경우 알코올류와 유기산이 서로 분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

주요 성분은 안젤산이소부틸, 안트라닐산메틸, 살리실산메틸, 안식향산벤질, 초산벤질, 초산게라닐, 초산보르닐, 초산리날릴이 있다.

초산벤질은 정신적으로 북돋아주게 하는 기능이 있고 실리실산메틸은 피부 자극이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지만 

성분 자체가 독성이 낮기 때문에 너무 희석하거나 조심할 필요 없다.

단 성분마다 각각 기능이 서로 달라 이 부분을 신경 쓸 필요는 있다.

기능적으로 보았을 때 진정 기능과 진통, 항염증 기능과 항균, 항진균, 혈액순환 기능이 있다.

옥사이드류

나뭇잎류인 유칼립투스, 머틀, 니아울리 등에 많고 꽃류인 장미, 제라늄, 저먼 캐모마일 등에 많다.

주요 성분으로는 비사볼렌옥사이드, 로즈옥사이드, 아스카리돌, 리날로올옥사이드, 비사볼롤옥사이드가 있다.

아스카리돌이 많이 들어간 오일은 자극성이 심하고 독성 또한 강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기를 권한다.

유칼립투스 라디아타 또는 머틀의 경우는 괜찮지만 다른 오일들은 자극이 세기 때문에 유아나 임산부에게는 조심해야 한다.

주요 기능은 가래를 없애주고 카타르 증상을 없애주며 항균, 항염증, 면역력 강화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락톤류

압착법으로 추출한 오일에 많고 앱설루트도 있으며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한 오일 거의 없는 성분이다.

감귤류가 주로 압착법으로 추출하기 때문에 감귤류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성분으로는 쿠마린, 재스민락톤, 푸로쿠마린 등이 있으며 쿠마린과 푸로쿠마린에는 독성이 있다.

특히 푸로쿠마린에는 광독성이란 것이 강한데 이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오일을 바른 후 자외선을 받으면 독성이 살아나는 것이다.

자외선으로 인해 광독성이 강해질 경우 피부가 색소가 침착되고 피부암까지 일어날 수 있다.

이 광독성이 가장 강한 오일은 베르가모트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혈액순환, 정신적 진정과 정도 유지, 항진균, 지방 연소 등의 기능이 있다.

정리

에센셜 오일에 들어 있는 성분들은 매우 많으며 각자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 오일을 선택하여 사용하거나 블렌딩 할 수 있지만 자극성이나 독성 또한 성분마다 달라서 이 부분을 인지하고 신경을 써야 부작용 없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전 글과 함께 화학적 성분 분류는 가장 크게 나뉘는 분류만 기재했으며 오일에 관심이 많다면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